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사회생활/궁금해 Q&A

직무, 직책, 직급 구분하기 및 직급체계

by ung_i 2024. 11. 14.
728x90

직책
특정역할과 책임

직무상의 책임. 타인을 지휘할 수 있는 구체적 권한과 책임을 동반하여 보직(발령)이 부여된 상태를 의미한다. 조직도상 표시되며, 조직관리책임을 지게 된다. 파트장, 팀장, 실장, 본부장, 사업부장, CEO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직급
같은 직위내 세부 등급

직무상의 계급. 직무의 종류와 난이도, 경력에 따라 나누며, 직책과 달리 지휘 권한은 없다.

주로 '호봉'이나 '연차'라고 한다. 대리1년차, 대리2년차 와 같이 동일 직위내 연차에 따라 구분된다. 공무원체계는 9급1호봉, 9급2호봉 등으로 구분된다.

 

 

직위
조직내 계급

직무상의 위치. 가장 직접적인 서열이다. 기업에선 '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이라 한다. 

 

직위 체계

일반직 : 사원, 주임, 계장,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생산직 : 사원, 조장, 반장, 직장, 공장

임원직 :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부회장, 회장

연구직 : 연구원, 주임연구원, 전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책임연구원, 수석연구원

 

 

우리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말하는 조직내 계급을 직위라고 말하며, 공무원체계나 경력에 따라 불리는것을 직급이라고 말한다.

 

 

댓글